[무한가족의 불타는 정신 071] 노력과 결과물

a46b273fd50d3f88abf5f15dd3cd9b19_1436493

 

[무한매거진 스토리팀] 어릴 때는 '착한 사람'이나 '열심히 노력 하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하고 복을 받게 된다고 배웠습니다. 비록 그 과정이 힘들더라도 결국에는 해피엔딩으로 끝난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조금씩 살다보니, 그렇지 않다는 것을 '인생'을 통해서 학습하게 되었고... 쌓여진 세월의 무게가 더하다 보니~ 착한 사람이나 노력한 사람의 해피엔딩에 대한 신화는 그닥 가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물론, 어떤 사람들처럼 사회의 부조리한 구조를 고쳐야 한다거나, 인생을 불공평하다는 '개성이 넘치는 가치관'을 가진 것은 아닙니다만, 적어도 동화책과 같은 결말을 기대하지는 않는다는 것이지요.

 

그렇습니다, 만일 자기가 노력한 만큼 성공하고 결실을 거두게 된다면, 세상은 공평한 것이 아니라 '무서운 것'이 될런지도 모릅니다. 스스로는 인정하기 싫지만, 너무나 정확한 결과물이 나와버린다면 얼마나 무섭도록 싫을까요?

 

물론 너무 지나친 간섭과 불공정한 룰을 좋은 것으로 인정해서는 안되겠지만, 약간의 행운과 어느 정도의 불운을 인정한다면 우리 삶에서 조금은 여백이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요?

 

한 주간 동안 치열한 삶을 산 다음에 주어지는 짧은 쉼이 기다리는 금요일입니다. 더운 여름, 뜨거운 열정, 어울리지 않나요? 

< 무한매거진 ⓒ http://web.janga92.co.kr/story/118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유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