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어] 바다장어를 알자(4) - 알고 보면 놀라는 생명력

아무것도 먹지 않고 최장 2달까지 생존

 

[무한매거진 뉴스팀] 바다장어전문점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가운데 하나는 “바다장어라고요? 양식 아니예요?”를 들 수 없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민물장어가 100% 양식이라고 착각하는 것에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자연스레 바다장어도 ‘양식’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경향이 강하며, 양식이 자연산 보다 나을 것이라고 근거 없는 착각으로 이어지는 경향을 띄게 된다.

 

그러나, 사실을 말한다면, 현재로서 ‘바다장어’의 양식은 불가능하다.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먼저 바닷장어의 산란과 관련된 과정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중간에 탈바꿈하는 등 다소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성체가 되는 장어의 생리학적인 부분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둘째로는 굳이 양식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연근해 바다에서 잘 잡히는 장어를 굳이 힘들게 양식을 할 이유가 없으며, 만약에 양식을 한다고 하더라도 경제성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

 

셋째는, 성격이 강하고 활동량이 많은 장어는 포획되는 순간부터 일절 먹이를 먹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이 어떤 것을 주더라도 먹지 않기 때문에 장어를 양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특히, 장어는 아무것도 먹지 않더라도 최소 2주일에서 1달 또는 2달까지 생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괜히 스태미너의 화신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하고 있다.

< 무한매거진 ⓒ http://web.janga92.co.kr/news/367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유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